피해구제상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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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장애인소비자 피해구제시스템은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에서 운영하는 맞춤형 피해구제 상담시스템으로서, 장애인이 경제활동의 하나인 소비생활을 하면서 겪게되는 문제에 대해 해당 분야의 전문가를 선택하여 1:1로 상담을 받고 이후 심도있는 전문 상담가에게 상담을 확대하여 다양한 접근방법으로 애로가 해소될 때까지 진행하는 전문상담처리 체계입니다.

    • 본 피해구제상담시스템의 특징은 장애인소비자의 특정한 문제를 온라인상에서 전문가와 최종적으로 고충을 직접적으로 해결하는 방식입니다.

    • 본 피해구제상담시스템은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다양한 접근 방법을 통해 진행되는 관계로 소요시간이 걸리고 많은 노력이 필요하지만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가 접수한 피해구제 상담신청은 그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최선을 다하여 운용될 것입니다.

  • 피해구제상담의 필요성
  • (1) 현 실태와 문제점

    • 장애인 소비자의 피해사례 종류는 매우 다양하며, 개별 장애인의 특성이 반영되는 소비활동의 필요성과 여기에서 비롯되는 각 문제들의 복잡함과 다양함은 참으로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2) 문제점 해소 방향

    • 이에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에서는 모든 장애인 소비자들이 현재의 열악한 피해구제 수준을 극복하고, 적절한 보상이 최대한 이루어지도록 하며, 소비자로서의 역량을 강화하는 목적을 달성하도록 지원하고자 합니다.

    • 장애인이 소비활동시 입게 되는 피해에 대한 구제의 애로를 해소하기 위하여 권리, 규정 등의 법율과 지원정책 요소들과 근거들을 탐색하여 그것에 기반하여 장기적인 지원정책 정립 등 소비지원 제도의 운영체제 마련, 국가경제운용의 한축인 소비자로서의 역할수행, 필요한 소비활동 능력 향상 및 각 분야와의 협업과 실천 등 소비교육 분야, 장애인 소비자에 대한 인권의식 함양을 제고할 수 있는 상담 서비스가 되도록 경제와 법률, 복지 전 분야에 걸친 폭넓고 깊은 전문상담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 이를 위하여 각 분야별 경륜과 학식을 갖춘 유능한 분들로 구성된 전문 상담위원의 위촉을 통해 권리구제 문제를 해결해 가는 솔루션 네트워크를 구성할 것입니다.

    • 아울러 이러한 인터넷 기반 온라인 시스템 운영을 통해 피해구제 상담과 피해범위 및 수혜의 폭을 넓혀 상시 상담이 가능하게 하고, 피해구제 전문가의 확충을 계속 병행함으로써 지속 가능하고 종합적인 피해 및 상담시스템을 갖추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