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가정용품 3개사, 시각장애인 위한 점자 표시 도입 > 정보게시판

정보게시판

home > 한국장애인소비자연합 커뮤니티 > 정보게시판
정보게시판

생활가정용품 3개사, 시각장애인 위한 점자 표시 도입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장소연 작성일23-05-15 11:14 조회1,552회 댓글0건

본문

 

이슬기 기자 입력 2023.03.06 10:14 수정 2023.03.07 11:34

 

 

abfa89c72fba8cd3b75d22bbf8cd4dff_1684116
 

점자 표시가 된 생활가정용품.(왼쪽부터)라이온코리아㈜ ‘비트’, ㈜LG생활건강 ‘도미나크림’, 애경산업㈜ ‘바이컬러’ 치약.ⓒ한국소비자원

 

 

한국소비자원은 생활가정용품 사업자정례협의체에 참여하고 있는 라이온코리아㈜, 애경산업㈜, ㈜LG생활건강 등 3개 사와 함께 세탁세제, 섬유유연제, 치약 등 국민 다소비 생활가정용품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 표시를 선제적으로 도입하기로 했다고 6일 밝혔다.


한국소비자원과 생활가정용품 사업자정례협의체는 지난해 11월 주방세제, 세탁세제 등에 걸어서 쓸 수 있는 제품 식별용 점자 태그(5종 세트 4183개)를 제작해 전국 시각장애인에게 배부했고, 올해는 한발 더 나아가 제품에 직접 점자를 표시하기로 했다.

먼저 라이온코리아㈜는 가장 많이 생산되는 액체 세탁세제 ‘비트’ 3L 용기형 제품군 10여 종에 점자 표기를 우선적으로 도입했다.

점자의 규격과 적용 가능 부위, 편의성 등을 고려해 제품 사용 시 손이 닿기 쉬운 용기 뚜껑 바로 밑 앞면에 ‘품목(세탁세제)’을, 뒷면에 ‘제품명(비트)’를 점자로 표시했다.

특히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와 협업해 시제품에 대한 점자 표시 가독성 평가를 진행하는 등 시각장애인이 직접 세탁세제의 점자 표시 제작 과정에 참여하게 했다.

올 하반기에는 액체 세탁세제 ‘비트’ 파우치형 제품군과 손세정제 ‘아이! 깨끗해’ 등 다양한 제품군에 순차적으로 점자 표시를 확대 도입할 예정이다.

㈜LG생활건강은 현재 ‘도미나크림’ 제품 포장 상단에 ‘제품명(도미나)’을 점자로 표시하고 있으며, 섬유유연제 ‘샤프란 아우라’를 시작으로 3월 이후 출시하는 생활가정용품 전체에 점자 표시를 적용하기로 했다.

애경산업㈜은 최근 제품 포장 뒷면에 ‘품목(치약)’과 ‘제품명(바이컬러)’, ‘용도(미백)’ 등을 점자로 표시한 ‘바이컬러’ 치약 3종을 출시했다.

한국소비자원 장덕진 원장은 “점자를 기존 공공장소 중심에서 개인 소비생활 영역으로 확대해 시각장애인도 보편적 소비자기본권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사회적 책임을 선도적으로 실천한 이번 3개 사를 시작으로 산업계 전반에 점자 표시가 활성화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국시각장애인연합회 김영일 회장은 “시각장애인의 알권리 보장을 위한 한국소비자원과 생활가정용품 사업자정례협의체의 노력에 감사한다”고 전하며, “점자는 시각장애인이 정보를 습득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으로, 다양한 제품에 점자를 표시해 시각장애인의 접근성 향상에 이바지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사업자정례협의체 참여 기업과 함께 취약계층의 안전한 소비생활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출처 : http://www.able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01668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